미국주식/IPO

쿠팡(COUPANG)

DandeliOnWater 2021. 1. 12.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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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pang>

1. 기업소개

 쿠팡(Coupang)은 E커머스 기업으로 2010년에 설립되었다. 고객들은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배송받을 수 있다. 쿠팡은 직접 배송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한 회사로 고객에 집중하여 마케팅을 하고 있다. 상품 판매부터 배송까지 직접 관리하는데, 회사 설립 때부터 계속해서 폭발적인 매출을 기록하며 성장하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기업이다.


2. 기업 지속 전망

 쿠팡은 경쟁업체들과 달리 배송 시스템에서 차이를 두고 있다. 전날 자정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도착하는 로켓배송, 신선식품 및 생활용품 등을 새벽에 배송해주는 로켓 프레시, 월 2900원 유료 멤버십 서비스로 가입하면 상품 가격에 상관없이 무료 배송되는 로켓 와우 멤버십이 있다. 그 외 쿠팡 이츠, 로켓 패션 등 사업분야도 늘려나가고 있다. 이러한 경쟁력으로 타사들과 매출액은 17년 2.68조 원, 18년 4.35조 원, 19년 7.15조 원으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또한 20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온라인 시장 활성화는 쿠팡의 매출액을 더욱 증가시켜주었다.

 

쿠팡 로켓프레쉬 카테고리


3. 기업위험

 쿠팡의 매출액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17년 -6388억원, 18년 -1.12조 원, 19년 -7205억 원으로 영업적자 기업이다. 또한, 20년까지도 영업이익은 적자로 예상되고 있다. 그리고 이커머스 시장은 현재 경쟁업체들이 많으며 SSG, 11번가, 이베이, 티몬 등이 있다. 쿠팡은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로 경제적 해자를 두고 있었으나, 경쟁업체들도 따라 할 수 있는 구조이며, 심지어 새벽 배송은 타사들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 현상황

 쿠팡(Coupang)은 일본 소프트뱅크의 투자를 받고 있으며, 미국 나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 승인을 받고 IPO를 준비 중이다. 고객 중점 서비스에 초점을 계속해서 맞춰 지속적인 성장으로 규모의 경제를 이루어낸다면, 영업이익 흑자 전환과 한국의 아마존이라는 타이틀을 달 수 있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