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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IPO

UIPATH(PATH)

DandeliOnWater 2021. 4. 28. 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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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PATH>

1. 기업소개

 유아이패스(Uipath)는 2005년 루마니아 기업가 Marius Tirca와 마이크로소프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였던 Daniel Dines가 Deskover라는 회사로 설립했다. 2015년 Uipath로 회사명을 변경하고 2016년에는 런던, 뉴욕, 파리, 싱가포르, 도쿄 등으로 확장하여 세계로 뻗어나갔고, 이후 여러 기업들을 고객으로 두고 있다. 이러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유아이패스는 RPA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기업이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로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수행하는 반복적인 디지털 작업을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 로봇이다. 즉, 고객 기업들이 반복적이지만 필수적인 업무들을 자동화하여 처리할 수 있게 도와주어 직원들이 고부가가치 업무에 주력할 수 있게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로봇을 제공한다.

Uipath RPA 과정


2. 기업 지속 전망

 고객 기업은 유아이패스의 RPA를 통해 필수적이지만 반복적이고 비효율적인 업무를 해결하고 절약한 시간으로 직원들이 의미 있고 고부가가치 업무에 주력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효율성을 이용하기 위해 유아이패스의 고객들은 2005년 설립 이후부터 계속 꾸준히 증가해왔다. 고객으로는 Crowdstrike, Adove, CVS Health 등이 있다.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16년 350만$, 17년 3,000만$, 18년 1억 5,500만$, 19년 3억 3,300만$ 그리고 20년에는 6억$에 이르며 매출이 계속 증가했다. 또한 구독 고객들은 사용하고 난 후 거의 이탈하지 않아 높은 유지율을 유지하고 있다.

Uipath 고객 증가 추이


3. 기업위험

 RPA 및 자동화 시장이 증가함에 따라 경쟁자들도 늘어났다. 경쟁자로는 Automation Anywhere, 블루 프리즘,Kofax, WorkFusion, Kryon 등이 있다. 경쟁자 중 가장 큰 위협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icrosoft Power Automate으로 유아이패스는 컴퓨터에 설치해야 하나 Microsoft Power Automate는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고, Microsoft Office(엑셀, 워드 등)과 호환도 잘 된다. 또한 기업 내부에서 영업비용을 보면 60%의 높은 S&M(Sales and Marketing) 비용과 16%의 R&D(Research and Development) 비용이 사용되고 있다.


* 현상황

 Uipath(PATH)는 2021년 4월 22일에 12억$ 가치로 IPO를 했으며, IPO 가격은 56$였다. 4월 28일 오전 3시 기준으로는 약 76$로 거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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